Skip Menu

세상을 디자인하는
예술과 공학의 만남

교과목개요

 1~3학년 공통 교육과정

   

> 채플(Ⅰ, II) - Chapel(Ⅰ, II) 

음악과 영상,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 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. 컴퓨터그래픽의이해 - Comprehension of Computergraphics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수정하고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컴퓨터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> 실용영어(I) - Conversational English(Ⅰ) 

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, 발표 등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익힌다.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.

 

> 대학생활과진로탐색 - College Life and Career Search 

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 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,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.

 

> 디지털디자인(Ⅰ) - Digital Design(Ⅰ) 

컴퓨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용도와 형태의 건축물에 대한 3차원 모델링 기법과 도면 작성 방법을 익히고 BIM활용 을 위한 기본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> 건축의이해와원리 - Basic Theory of Architecture 

사회 문화적인 차원에서의 건축과 현대 건축의 사례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건축의 디자인 요소에 관한 기초적인 건축의 이해와 분석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> 건축조형 - Architectural Model Building 

디자인의 기본요소인 조형이론을 기초로 한 입체구조물의 제작과 실습을 통하여 조형감각에 의한 창의성을 개발 한다. 

 

> 건축디자인기초 - Architectural Drawing and Draft 

건축물 기초제도를 위한 기본지식의 숙지 및 건축도면을 통해서 건축 구성의 기초를 학습하여 제도 능력을 습득한다. 

 

> 실용영어(Ⅱ) - Conversational English(Ⅱ) 

해외여행 및 해외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롤플레이, 발표, 그룹활동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 해 습득한다.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해외활동에 필요한 기본 영어회화능력을 함양한다. 

 

> 소통과공감능력 - Communication and Empathy Skills 

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,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 력을 배양한다.

 

> 사진과건축 - Photography and Architecture 

사진 전반에 걸친 기초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기존 작품의 해석을 통해 사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. 동시에 건축물 과 사물 및 인물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사진촬영기법과 시각화방법을 학습한다. 

 

> 디지털디자인(Ⅱ) - Digital Design(Ⅱ) 

컴퓨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용도와 형태의 건축물에 대한 3차원 모델링 기법과 도면 작성 방법을 익히고 BIM활용 을 위한 기본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> 건축구법 및 재료 - Building Component Design and Material 

건축물 구성요소의 제반 특성을 이해하여 건축물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설계하고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 고, 건축물에 적합한 건축 재료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, 건축물을 구성하는 구조 및 마감 재료 등 각 용도별 다양한 건축 재료의 성질과 특성을 적용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습득한다. 

 

> 건축과구조 - Structure in Architecture 

건축물의 건전하고 안전한 설계를 위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다양한 힘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힘을 제어할 수 있는 구조적 원리를 학습함으로 건축설계에서 구조의 목적과 기능을 이해한다. 

 

> 디자인씽킹 - Design Thinking 

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공지능, 사물인터넷, 지능형 로봇, 빅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등을 이해하고 건축디자인에 적 용하기 위하여 디자인 사고 교육을 통해 논리력, 창의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키운다. 

 

> 조적조건축설계 - Masonry Architectural Design 

벽돌, 블럭 등 조적재료를 사용한 건축구조물 설계방법을 이해하고, 이를 시공하기 위한 도면작성방법을 실습함으 로 조적조 건축물 설계와 시공도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.


> 행복한삶과진리 - Introduction to the Truth for Good Life 

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 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. 

 

> 친환경에너지설비 - Sustainable Energy and Equipment 

건축물 사용을 위해 설계되는 냉난방설비, 공기조화설비, 위생설비, 소방설비, 단열시스템, 열환경, 빛환경, 소음 환경 등에 적용되는 각종 설비시스템을 이해하고 친환경설계를 위한 에너지저감 설계방안을 학습한다. 

 

> 구조시스템과디자인 - Structural System and Design 

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구조원리, 힘의 흐름, 부재배치 등을 학습하고 건축물의 용도와 규모에 적합한 구조시 스템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PC를 이용하여 건축물 구조 모델링과 구조해석 및 설계방법 등을 학습한다. 

 

> 건축기본설계도면 - Comprehension of Architectural Basic Drawings 

대지현황도, 배치도, 평면도, 종횡단면도, 입면도, 투시도, 조감도, 상세도 등 건축설계도면과 구조계산서, 지질조 사서, 전기, 기계, 소방설비, 위생설비, 통신설비 등 건축물 시공을 위한 각종 설계도서의 구성과 작성법을 익힌다. 

 

> 철근콘크리트조건축설계 -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Architectural Design 

철근콘크리트재료를 사용한 건축물 설계방법을 이해하고, 이를 시공하기 위한 도면작성방법을 실습함으로 철근 콘크리트조 건축물 설계와 시공도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.

 

> 건축시공 - Architectural Construction 

합리적이며 경제적인 건축공사를 위하여 각종 공사 및 공법에 관한 지식, 계약제도, 시공계획 수립 등 건축물의 생 산과정과 건설원리를 이해한다. 

 

> 건축계획과법규 - Architectural Planning and Regulations 

각종 건축물의 유형에 따른 건축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여, 각 건축물 설계에 필요한 기본개념 정립이 이 루어지도록 하며, 건축행위의 법적 제한에 따른 건축법의 기본해설 및 관련 사항을 학습한다. 

 

> 철골조건축설계 - Steel Structure Architectural Design 

강재 등 철골재료를 사용한 건축물 설계방법을 이해하고, 이를 시공하기 위한 도면작성방법을 실습함으로 철골조 건축물 설계와 시공도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> 건축사 - History Of Architecture 

고대로부터 중세, 근대 및 현대로 이어져오는 건축의 발전과정과 그 시대의 역사, 문화, 사회 및 시대적 배경을 이 해하고, 시대별 건축물의 구성원리와 공간구성을 이해한다. 

 

> 건축실시설계도면 - Comprehension of Architectural Construction Drawings 

기본설계도면 작성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건축시공을 위해 작성되는 시공도면의 작성방법과 절차 등을 학습함으로 건축설계도면 작성 실무역량을 강화한다. 

 

> 사회봉사실천 - Social service Practice 

자원봉사자 기초소양교육을 통해 봉사자의 윤리, 행동, 책임을 배우고 인지하며 더 나아가 복지 현장이라는 실제 에 자신의 경험과 지식의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기부한다. 

 

> 대인관계와문제해결 -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Problem Solving 

대인관계를 형성, 발전, 유지시키는 요인에 대해서 학습하고, 다른 사람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결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. 

 

> 포트폴리오 - Portfolio 

BIM건축 및 인테리어 전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여 구성한 작품을 취업 및 진로에 활용할 수 있도 록 작품집을 InDesign으로 제작한다. 

 

> 건축공사도면실무 - Construction Drawing Practice 

건축구조물의 각종 접합부, 철근배근상세도, 단면상세도 등 건축설계와 시공을 위한 각종 상세도면의 작성방법과 과정을 이해한다. 

 

> 프레젠테이션 - Presentation 

건축설계 전반의 과정과 도면, 투시도, 설계설명서 등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프리젠테이션 도구의 활용방법 과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습득한다.

 

> 현장실습 - Practice of Technician Workshop 

건축디자인과 교육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습득한 이론과 실습을 기반으로 방학 중 현장실습을 통해 건축 및 인테리 어 산업체의 구조와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문제의 해결 능력과 실무 능력 및 취업역량을 함양한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1~3학년 BIM건축 교육과정

 

> 친환경BIM설계(Ⅰ) - Sustainable BIM Design of Architecture(Ⅰ) 

ArchiCAD를 심화학습하며 BIM을 기반으로 주거용 건축물에 대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적용과 탄소배출량을 제어 하는 건축기법을 이해하여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 

 

> BIM기초 - Introduction of BIM 

건축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BIM 도구를 이해하고 ArchiCAD의 기초적인 기능을 학습하여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내용을 편집하여 출판물로 만들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> 친환경BIM설계(Ⅱ) - Sustainable BIM Design of Architecture(Ⅱ) 

BIM을 기반으로 상업용 건축물에 대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적용과 탄소배출량을 제어하는 건축기법을 이해하여 제 로에너지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 

 

> BIM응용 - BIM Advance 

ArchiCAD 적용 실무프로젝트를 기반으로 BIM에 대한 기본개념과 기초기능에 대한 학습결과를 바탕으로 건축설 계과정에서 BIM기법을 이용한 건축물 계획, 설계 및 도면작성과 모델링과정의 실제를 이해한다. 

 

> 친환경에너지설계및평가 - Sustainable Energy Design and Evaluation 

BIM 도구를 이용하여 각종 건축물에 대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적용과 탄소배출량을 제어하는 건축기법을 이해하고 CO2 평가, 일조량 평가 등 제로에너지 건축물 설계와 가치평가(VE) 실무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> BIM구조기초 - Basic of BIM Structure 

BIM 설계도구인 Autodesk Revit(Structure)을 이용하여 건축물의 3차원 구조모델링과 구조해석 및 설계방법 그 리고 물량산출 방법 등을 학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 

 

> BIM통합설계 - BIM Integration Design 

BIM건축 전공 교과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실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합되는 프로젝트를 진행 함으로서 BIM건축설계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 

 

> BIM실무 - BIM Practice 

BIM 설계도구인 Autodesk Revit(Architecture)을 이용하여 건축물의 3차원 모델링방법을 학습하고 실무도면 작 성 능력을 배양한다 

 

> BIM설비 - BIM Equipment 

BIM 설계도구인 Autodesk Revit(MEP)을 이용하여 건축물을 구성하는 냉난방배관, 급배수배관, 위생설비배관, 소방배관 등 각종 설비의 3차원 모델링방법을 학습하고 실무도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 

 

> BIM구조실무 - Practice of BIM Structure 

BIM 설계도구인 Tekla 및 MIDAS Ge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건축물의 3차원 구조모델링과 구조해석 및 설계방법 그리고 물량산출 방법 등을 학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 

 

> BIM캡스톤디자인 - BIM Capstone Design 

BIM건축 전 교과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근거로 산업체 실무진과 함께 지도하여 종합적인 설계를 목표로 하 고 이에 따라 공모전 및 작품전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.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1~3학년 건축인테리어 교육과정

 

> 실내건축계획 - Planning of Interior 

실내건축공간계획의 기본 개념과 방법, 각 실의 규모와 용도에 적합한 인테리어설계 방법을 학습하고 SketchUp 도구를 이용하여 계획안을 도면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. 

 

> 실내건축표현 - Expression of Interior Design 

인테리어 디자인과 관련된 자신의 아이디어를 2D 및 3D 프로그램을 이용해 각종 도면과 투시도 등을 표현하는 능 력을 배양함으로써 현장실무에서 컴퓨터 그래픽의 적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 

 

> 주거시설인테리어 - Home Facilities Interior 

주거 건축물 실내공간 구성을 위해 인테리어 디자인의 원리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제 실무사례 분석을 통해 실 내공간계획에 필요한 조명, 색채, 가구배치, 룸 액세서리 및 각종 마감자재 선택 요령 등의 실무를 학습한다. 

 

> 실내건축기본설계도면 - Basic Drawing of Interior Design 

실내건축계획을 통해 도출된 기본설계안를 바탕으로 인테리어 기본설계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도면집을 완성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. 

 

> 실내건축마감 - Finishing of Interior 

실내건축 공간에 사용되는 재료에서 나타나는 재질과 컬러를 이용하여 다양한 실내공간의 마감계획을 구체화하 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> 상업시설인테리어 - Commercial Interior 

상업용 건축물 실내공간 구성을 위해 인테리어 디자인의 원리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제 실무사례 분석을 통해 실내공간계획에 필요한 조명, 색채, 가구배치, 액세서리 및 각종 마감자재 선택 요령 등의 실무를 학습한다. 

 

> 건축인테리어통합설계 - Architecture and Interior Integration Design 

인테리어전공 전 교과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실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합되는 프로젝트를 진 행함으로서 인테리어설계와 시공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 

 

> 실내건축실시설계도면 - Construction Drawing of Interior Design 

인테리어 시공조건을 고려한 현장 샵드로잉을 업무를 통하여 공정을 진행할 수 있는 도면작성 및 해독 과정을 심 화 학습하고 실무중심의 시공과정 진행 능력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. 

 

> 실내건축시공 - Construction of Interior Design 

인테리어 시공조건을 고려한 현장 샵드로잉을 업무를 통하여 공정을 진행할 수 있는 도면작성 및 해독 과정을 심 화 학습하고 실무중심의 시공과정 진행 능력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. 

 

> 재료물성과색채 - Properties of Material and Color 

인테리어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자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테리어 용도에 따른 자재선정과 적용방법 그리고 각 실 의 용도에 적합한 색상선택요령과 적용 및 표현방법을 실습한다. 

 

> 건축인테리어캡스톤디자인 - Architecture and Interior Capstone Design 

인테리어전공 전 교과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근거로 산업체 실무진과 함께 지도하여 종합적인 설계를 목표 로 하고 이에 따라 공모전 및 작품전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.

 

 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4학년 전공심화 교육과정

 

> XR공간디자인 XR Space Design 

3차원으로 설계된 공간을 AR 또는 VR화하고 메타버스로 연결되는 가상공간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실무과정을 학습한다.

 

> 건축도면의이해와실무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Architectural Drawings 

건축설계, 시공, 감리분야에 적용되는 각종 건축설계도서의 구성내용과 각 도면의 종류와 그에 따른 도면 읽는 방법과 적용실무를 학습한다.

 

> 건축계획및법규실무 Building Plan and Law Practice 

건축물의 용도에 따른 건축계획실무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건축제반 법규사항을 비교검토함으로 건축설계도서 작성과 인허가 관련 실무를 학습한다.

 

> BIM건축실무1 BIM architectural Practice 1 

각종 BIM구현 도구를 이용하여 건축설계, 건축시공, 건축구조, 건축설비 등에 관련된 BIM정보를 구축하고 각 단계별 적용 실무 프로세스를 학습한다.

 

> 건축설계와적산 Architectural Design and Estimate 

건축시공을 위한 공사도면을 대상으로 공사에 사용되는 공종별 자재 목록을 작성하고 각종 재료의 물량을 산출하고 개략적인 공사비를 추정하는 실무과정을 학습한다.

 

> 인테리어디자인실무 Interior Design Practice 

인테리어시공을 위한 실시설계도면을 대상으로 인테리어 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자재목록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자재 물량과 공사비 및 공사일정을 계획하는 일련의 실무과정을 학습한다.

 

> BIM건축실무2 BIM architectural Practice 2 

건축설계, 건축시공, 건축구조, 건축설비 등에 관하여 구축된 BIM정보를 분석하고, 각 공정별로 협업하는 실무 프로세스를 학습한다.

  • 최종수정일 2022.01.18